기독교 신에 대한 세가지 물음

January 31, 2013 4:35 am Published by Leave your thoughts

1. 기독교도들이 말하듯이, 하느님은 선하면서 전지전능한가?

에피쿠로스 역설 :

신은 악을 없애려 하지만 그럴 수 없는 것인가? 그렇다면 신은 전능한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그는 할 수 있지만 하지 않고 있는 것인가? 그렇다면 그는 악의를 갖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는 능력도 있고 없애려 하기도 하는가? 그렇다면 악이 어떻게 있을 수 있는가? 그렇다면 그는 능력도 없고 없애려 하지도 않는가? 그렇다면 우리는 왜 그를 신이라 부르나?

제 나름대로의 결론 : 신은 인간이 보기에는 극히 악한 존재이다.
그러나 전지전능함은 양보할수 없다?

세상에 악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선 역시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음지 없는 양지가 있을 수 있습니까?  어둠없는 빛이 존재할 수 있습니까?

Jesus answered, “My Kingdom is not an earthly kingdom. If it were, my followers would fight to keep me from being handed over to the Jewish leaders. But my Kingdom is not of this world.” (John 18:36)

내 왕국은 이 세상 것이 아니다.  만일 내 왕국이 이 세상 것이라면 내 부하들이 싸워서 나를 유다인들의 손에 넘어 가지 않게 했을 것이다.  내 왕국은 결코 이 세상 것이 아니다.”

“내가 아버지께 청하기만 하면 당장에 열 두 군단도 넘는 천사를 보내 주실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느냐?” (마태 26:53)

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세상을 다스리러 왔다고 했습니까?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1 John 2:15)

이 세상은 단지 우리가 교훈을 얻어야 하는 장소일 뿐 입니다.  학교와도 같은 장소 입니다.  이곳에서 열매를 맺는 사람들도 있을 것 이며 쭉정이가 되어 불에 던져지는 사람도 있을 것 입니다.

  2. ‘전지’ 하면서 ‘전능’할수 있는가?

신(神)이 전지하다면, 그는 자신이 전능을 발휘하여 역사의 경로에 개입하여 어떻게 바꿀지를 이미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그가 개입하겠다고 이미 마음먹은 것을 바꿀 수 없다는 의미며, 따라서 그가 전능하지 않다는 뜻이다.
전지하신 신, 미래를 아는 신은 알 수 있을까? 전능함이 미래에 자신의 마음을 바꾸리라는 것을.
– 카렌 오언스 –

알파와 오메가 이신 주님 (요한계시록1:1-8) 에게는 시작이 없으며 끝도 없습니다.
하느님의 역사가 알파와 오메가의 역사입니다. 하나님은 미리 구원을 약속하셨고 그 약속하신 뜻대로 이루십니다.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없다면, 우리는 예정된 시나리오에 의해 의미없는 과정을 밟는 로봇과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이 빗나갈 것임을 미리 알고 계신다 하여 자신의 뜻데로 개입하지 않습니다. 업드려 절받기를 원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그렇다하여 전지전능하지 않으신 분이라 할수 있겠습니까?

3. 공룡?

고약한 아내와 함께 살기보다는 사자나 공룡과 함께 사는 편이 차라리 낫다. (집회서 25:16)

이렇게 자연의 사물들이 서로 형태를 바꾸었다…..육지에서 사는 생물들이 수중동물이 되고 헤엄치던 동물들이 육지에 올라왔다. (지혜서 19:18,19)

Tags: , ,

Categorized in:

This post was written by hackya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